공공정책 위키(Public Policy Wiki)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친환경농업직불제
친환경농업직불제의 개념과 목적
친환경농업직불제는 농가의 친환경농업 전환을 유도하고,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농가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친환경농업직불제는 친환경농업 실천농업인들에게 초기 소득 감소분을 보전함으로써 친환경농업의 확산을 도모하고, 농업의 환경보전기능 등의 공익적 기능을 제고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친환경농업직불제의 도입 배경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부터 경영이양직불제가 도입된 이후, 농가 소득보전, 농업의 공익적 기능 유지, 농촌 공동화 방지 등의 목적 아래 다양한 직불제가 도입되었다. 친환경농업직불제는 이러한 직불제의 일환으로, 친환경농업의 확산을 도모하고, 농업의 환경보전기능 등의 공익적 기능을 제고하기 위해 도입되었다.[1] 친환경농업직불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도입 배경을 가지고 있다.
- 농업의 공익적 기능 제고의 필요성: 농업은 식량 생산뿐만 아니라, 환경 보전, 생태계 유지, 산림 보호, 문화유산 보존 등의 공익적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농업 생산의 산업화와 규모화로 인해 농업의 공익적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
- 친환경농업의 확산 필요성: 친환경농업은 농업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친환경농업은 화학비료와 농약의 사용을 최소화함으로써 토양, 수질, 대기 오염을 줄이고,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는 데 기여한다.
- 국제적 추세에 부응: 친환경농업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도 국제적 추세에 부응하고, 친환경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친환경농업직불제를 도입하게 되었다.
외부링크
- 정부 웹사이트: 친환경농업직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