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책 위키(Public Policy Wiki)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중국 대학생들은 졸업 후 취업 한겨울에 직면해 있다
개요
중국은 현재 대학생들의 졸업 후 취업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자리 부족, 불합리한 대우, 열악한 고용안정성, 전공 미스매치 등이 주요 문제로 지적됐다. 대학생 취업문제는 졸업 후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데 그치지 않고 취업준비생과 실업자가 동시에 늘어나는 것도 GDP와 경제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대학생들의 취업 문제를 정책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
중국 대학생의 취업난 배경
1. 경제환경영향
경제성장 둔화: 거시경제 환경의 변동은 고용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경제성장이 둔화되면 기업의 채용 수요가 줄어 졸업생 취업 기회가 줄어든다.
산업 구조 조정: 경제 구조 조정 및 산업 업그레이드로 인해 일부 전통 산업은 인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신흥 산업은 인재 수요가 증가하지만 일부 졸업생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어련다.
2. 교육 체계의 문제
교육 및 시장 수요의 단절: 고등 교육 시스템은 여전히 일부 측면에서 전통적인 교육 모델을 따르고 교과 내용의 업데이트가 느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수요를 따라가기 어련다.
단일 전공 설정: 일부 대학의 전공 설정은 너무 단일하고 다양성이 부족하여 졸업생의 전문 기술이 시장 수요와 일치하지 않다.
실습 교육 부족: 대학생은 재학 중 이론 학습에 주의를 기울이고 실습 경험과 직업 기술 훈련이 부족하여 구직 과정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3. 사회 경쟁이 치열하다.
졸업생 수 증가: 고등 교육이 대중화됨에 따라 대졸자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취업 시장 수요는 그에 따라 증가하지 않아 취업 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한다.
기술 요구 사항: 기술 발전과 산업 구조 조정은 구직자에 대한 기술 요구 사항이 점점 더 높아지는 많은 신흥 일자리를 가져왔다.
4. 취업 관념이 바뀌다
불명확한 직업 계획: 일부 대학생은 명확한 직업 계획이 부족하고 미래 발전 방향이 명확하지 않아 직업 선택을 망설이게 됩니다.
구직 기술 부족: 일부 대학생들은 구직 기술과 방법이 충분히 숙련되지 않아 구직 과정에서 번번이 벽에 부딪힌다.
기업 및 채용 담당자 수요
현재 중국의 경제 여건을 보면 기업과 개인 채용자(이하 기업)가 필요로 하는 인재는 대학생이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닌 경우가 많다. 전공 문제를 떠나 대부분의 기업은 대학생에게 1년 이상의 업무 경험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졸업 예정자에게는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한국에서는 보통 휴학하고 직장생활을 하는 대학생이 있는데 중국에서는 볼 수 없는 일이다. 또 개별 기업이 정부 지원금을 받기 위해 대졸 신입사원을 뽑다가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나면 해고되기 때문에 대학생들의 고용 안정성도 우려된다. 게다가 중국의 임금도 만족스럽지 못해, 경제적으로 급성장하는 상하이에서도 2024년 최저 월급은 2850위안(한화 54만7200위안 '환율 192'), 최저 월급은 12위안(한화 2304위안 '환율 19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해하기 어려운 숫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