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책 위키(Public Policy Wiki)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주택바우처 제도
주택바우처 제도의 개념
주택바우처 제도는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임대료를 보조하는 제도이다. 주택바우처는 쿠폰, 증서 등을 통해 지원하는 방식을 의미하지만, 넓게는 임차인에게 임대료를 보조해 주는 방식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본 제도는 저소득층의 임대료가 소득의 일정 수준을 넘을 경우, 임대료의 일부를 쿠폰 형태로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1]
주택바우처 제도의 도입 배경 및 목적
주택바우처 제도는 월세의 증가, 임대료의 상승 등 주택임대시장의 변화에 따라 도입되었다. 안정적 주거생활이 보장되지 않고서는 개인의 존재, 가족의 가치 및 국가에 대한 신뢰 등이 추구될 수 없다는 전제 하에, 개인의 주택 선택권을 존중한다는 주거복지의 차원에서 제도의 도입이 제기되어 왔다. 주택바우처는 주거비 보조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저소득층이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원하는 주택에 거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택바우처 제도의 운영 방식 및 현황
주택바우처 제도는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임대료의 일부를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지원 대상자는 소득과 자산을 기준으로 선정되며, 지원 금액은 대상자의 소득, 임대료, 가구원수 등을 고려하여 산정된다. 우리나라에서 2010년부터 본 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주택바우처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주관하여 운영되며, 지원 대상자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등이 있다. 2023년 기준, 주택바우처 지원 대상자는 약 64만 가구이며, 지원 금액은 약 1조 5,000억 원이다.
주택바우처 제도의 기대 효과
- 주거비 부담 완화 :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 주거안정을 도모한다.
- 주택 선택권 확대 : 저소득층이 원하는 주택에 거주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 주거복지 증진 : 저소득층의 주거권을 보장하고, 주거복지를 증진한다.
주택바우처 제도의 향후 과제
주택바우처 제도는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한 중요한 정책이다. 향후 주택바우처 제도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에 대한 해결이 필요하다.
- 지원 대상자 확대 :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지원 대상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 지원 금액 확대 : 지원 금액을 확대하여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을 더욱 줄일 필요가 있다.
- 제도의 효율성 제고 : 제도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지원 대상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외부링크
- 정부 웹사이트: 주택바우처 제도(Housing Voucher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