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책 위키(Public Policy Wiki)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당제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양당제(兩黨制, Two-party system)는 정당제의 일종으로서 어떤 지역 혹은 나라에서 크게 보아 다른 정당보다 압도적인 두 당이 중심이 되어 서로 정책을 겨루면서 정치가 이루어지는 정치체제 혹은 상태를 말한다.
개요
현재 양당제 문제가 극으로 치닫게 되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논란이 끊이지 않아 우리 사회에서 다당제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합의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 변화가 필요하고, 최근 도입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완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발전할 수 있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여러가지 당제
일당제
-일당제(一黨制, One-party System는 어떤 국가의 의회에서 하나의 당만이 합법적으로 인정되는 정당제를 말한다. 대표적인 과두주의형 독재정치로서, 유일한 여당이 정부를 사실상 장악하고 있으며[1] 다른 당은 선거에 참여할 수 없다.
• 일부 전체주의 및 사회주의 국가가 이를 채택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여론의 불만을 달래고 민주주의 코스프레를 하기 위해 실권이 없는 거수기 정당, 곧 구색정당(satellite party)을 내세워 형식적 다당제와 같이 운영되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에리트레아처럼 구색정당 없이 대놓고 일당제인 국가도 존재한다.
•
복수정당제
-복수정당제 (複數政黨制, Plural Party System)는 적어도 둘 이상의 정당이 존립·활동할 수 있게 하는 정당제도를 말한다. 학계에서는 다당제와 엄격하게 구분한다.
다당제
다당제(多黨制, multi-party system)는 다음 두 가지 의미를 가진다.
- 3개 이상의 정당이 실질적으로 주요 정당으로서 공존하는 정치 체제. 2개의 거대 정당 위주로 돌아가는 양당제와 구분하는 용어이다.
- 여러 정당의 공존을 법적으로 허용하는 제도. 교과서에선 이런 의미의 다당제를 복수정당제라고 부른다. 자세한 것은 복수정당제 문서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