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책 위키(Public Policy Wiki)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공공정책 위키 시작하기

여성친화도시

Public Policy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여성친화도시의 학술적 의미

여성친화도시란 “여성과 남성 모두가 일상생활에서 성별에 따른 불편을 겪지 않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여성친화도시의 의미를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여성만을 위한 도시가 아니라, 여성을 포함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도시라는 것이다. 여성은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여성친화도시를 위해서는 여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의 요구와 필요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 둘째, 여성과 남성의 차이에 따른 불편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남녀 모두가 행복한 도시가 되는 것이다. 여성과 남성은 신체적, 정신적 특성,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 다르기 때문에 도시공간에 대한 요구와 필요도 다르다. 여성친화도시를 위해서는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여성과 남성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성친화도시의 생성배경[1]

  •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 증가: 우리나라는 최근 경제 수명과 기대 수명의 증가로 노인층과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빈곤계층, 아동이나 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도시 공공시설의 다양화된 요구에 대한 미반영: 변화하는 시대에 다양화된 요구를 반영하지 못한 도시의 기존 공공시설은 본래 의미와는 다르게 학생 등의 젊은 계층만이 주로 이용하는 공간이거나 특정계층이나 집단의 전유물이 되어버린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되었다.
  • 여성의 역할 변화: 도시의 여성들은 대개 노인과 어린이,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상징적인 존재자다. 또한, 이들은 직업활동과 사회참여도 해야 하는 이중, 삼중의 역할을 떠맡고 있다.

여성친화도시의 특징

여성친화도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여성과 남성의 차이에 대한 고려

여성친화도시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차이에 따른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한다. 예를 들어, 여성을 위한 안전한 보행로, 여성 전용 주차장, 여성 친화적인 공공시설 등이 마련될 수 있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여성친화도시에서는 여성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과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배려를 강화한다. 예를 들어,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어린이를 위한 돌봄 서비스 등이 마련될 수 있다.

  • 지속가능한 발전

여성친화도시에서는 여성과 남성이 모두 참여하고 발전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예를 들어, 여성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와 정책을 마련하고, 여성친화적인 문화를 조성한다.

여성친화도시의 주요 정책과 성과

여성친화도시를 실현하기 위한 주요 정책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공공시설의 여성친화적 개선: 공공시설은 도시의 모든 시민이 이용하는 공간이지만, 여성과 남성의 요구와 필요를 모두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여성친화도시에서는 보행로, 공원, 도서관, 교통시설 등 공공시설을 여성친화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 여성친화적 교통정책: 여성은 남성에 비해 대중교통 이용률이 높다. 따라서 여성친화도시에서는 여성의 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대표적인 정책으로는 여성전용버스, 여성안심귀갓길 조성 등이 있다.
  • 여성친화적 일자리 창출: 여성친화도시에서는 여성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인 정책으로는 여성친화적 일자리 창출, 여성기업 육성 등이 있다.

여성친화도시 정책의 과제

  • 여성친화도시에 대한 시민의 인식 제고
  • 여성친화도시 정책의 지속가능성 확보

연구동향

이종양&백민석(2018)[2]은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정책성과에 관한 연구: 충북 제천시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여성친화도시 조성 분야 중 지자체 추진 사업 내용별 거주민의 인지도와 만족도 영향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지자체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지방중소도시의 경우 정책성과가 높은 정책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여성친화도시 관련 정책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지도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쇠퇴 도시의 경우 여성친화도시 조성은 쇠퇴를 예방하고 도시의 활력을 재생하는 정책수단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민참여를 통한 여성친화도시 정책 발굴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표연희&정연자(2019)[3]는 여성친화도시 지역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뷰티프로그램 역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바있다. 본 연구는 뷰티디자인을 적용한 지역사회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를 분석하여 여성친화도시 지역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뷰티프로그램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뷰티프로그램은 참여자의 집중 및 몰입도 향상, 행복감과 긍정적 감정 형성, 지역 여성의 문화생활 수준 향상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뷰티프로그램은 새로운 기술 및 지식습득, 여성의 지역사회 참여 독려, 여성친화도시 지역브랜드 활성화, 지역의 여성인적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효진&임혜순(2020)[4]은 춘천시 도시환경 여건 인식에 따른 여성친화도시 정책수요 분석 연구를 한 바있다. 본 연구는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정책수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기업의 가족친화 정책 강화, 보육환경 개선,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여성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가정 양립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기업과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손경희(2022)[5]는 여성친화도시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여성친화도시 평가지표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해 정책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단체장과 지방의회의 의지, 시민참여단 운영, 성폭력 예방과 피해자 지원, 여성 취업과 창업 지원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거나 중요한 항목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성친화도시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서는 이러한 항목을 우선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부링크

각주

  1. NABIS 정책용어사전
  2. 이종양, & 백민석. (2018).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정책성과에 관한 연구: 충북 제천시를 중심으로. 부동산경영, (18), 181-204.
  3. 표연희, & 정연자. (2019). 여성친화도시 지역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뷰티프로그램 역할에 관한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7(2), 43-52.
  4. 백효진, & 임혜순. (2020). 춘천시 도시환경 여건 인식에 따른 여성친화도시 정책수요 분석 연구. 사회과학연구, 59(2), 71-99.
  5. 손경희. (2022). 여성친화도시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한국지방자치연구, 23(4), 195-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