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정책 위키(Public Policy Wiki)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공공정책 위키 시작하기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

Public Policy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아르코예술기록원,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DA-Arts) 사업 소개

아르코예술기록원은 1979년에 개관한 국내 최초· 최고· 최대의 예술자료 전문 아카이브이다. 한국 근현대 예술사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고가치의 예술기록물을 수집·보존하며, 예술사 구술채록사업, 공연 영상화 사업 등 기초연구자료를 생산한다.

또한 소장자료를 활용한 다양하고 차별화된 기획컬렉션(구술채록, 무대미술, 민화화본, 공연대본, 공연영상 등)을 구축하여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DA-Arts)를 통해 양질의 이용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Korea Digital Archives for the Arts : DA-Arts)

2011년 예술자료를 시간ㆍ공간의 제약을 넘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소장 예술자료 중 일부를 디지털화하여 제공하면서 시작되었다.

오픈 후 60년대 이후의 공연 프로그램 및 전시 도록, 영상, 악보 등 약 20만건의 공연 및 시각예술분야의 다양한 자료를 온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차별화된 기획컬렉션을 통해 구술채록, 무대미술, 민화화본, 공연대본, 공연영상 등 다양한 디지털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예술디지털아카이브(DA-Arts)의 역할

1. 예술자료 디지털 정보저장소

예술단체와 예술인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정보저장소로,

예술자료의 체계적인 아카이빙과 활발한 활용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운영한다.

2. 디지털 공간제공 및 통합적 활용

예술단체와 예술인이 예술자료를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공간을 제공하고, 그것을 통합적으로 검색하고 활용하는 것을 지원한다.

3.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

현장에서 생산된 예술자료를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예술단체와 예술인의 많은 동참을 이끌어낸다.

4. 편리한 시스템과 풍부한 자료

보다편리한 시스템과 풍부한 자료로 예술인과 예술 분야 연구자, 교육자, 애호가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디지털아카이빙 방법

디지털아카이브 현황

미래산업에 대한 의의와 발전

문화 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기회를 제공한다.

DA-ARTS는 한국의 다양한 예술 형태와 문화적 유산을 디지털 아카이브 형태로 보존하고 있다. 이는 전통 음악, 무용, 미술 작품, 연극 등 다양한 예술 분야의 자료를 포함하고 있고, 이러한 디지털 아카이브는 문화 콘텐츠 산업에 큰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는 DA-ARTS는 한국 문화와 예술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을 높이고, 해외 시장으로의 문화 콘텐츠 수출을 촉진할 수 있으며, 글로벌 시장 확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디지털 아카이브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예술 형식이나 창작 방식을 개발하여, 차세대 예술 콘텐츠 산업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며, 문화적 관광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들에게 DA-ARTS를 통해 한국의 예술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관광 산업을 촉진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룬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예술 작품 분석, 사용자 맞춤형 추천 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으며, 예술 작품을 가상 현실로 체험하거나, 역사적 장면을 증강 현실로 재현하여 더욱 생동감 있고 혁신적인 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문화 유산 관리와 보존이 가능하다.

종이나 기타 물리적 매체 사용을 줄이고, 디지털 형태로 문화 자원을 보존함으로써 자원 절약과 지속 가능한 관리를 실현할 수 있으므로 환경적 측면에서의 이점이 강조된다. 또한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문화 유산 관리가 가능해지며, 장기적으로 유산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문화 유산의 지속 가능한 관리를 실현한다.

정부와의 협력을 통한 정책적 지원이 연계된다.

한국문화예술정보원(KCIA)과 함께 DA-ARTS는 정부의 문화 정책을 실현하는 중요한 툴로 작용하며,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문화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다.

교육과 연구 지원을 통한 지식을 생산과 공유한다.

학술 연구 및 교육 자료 제공하여 예술과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을 널리 보급하여 교육적인 가치를 높이고, 예술 산업의 인재 양성과 지식 생산을 촉진할 수 있다.